이벤트와 에러

런타임에서 이벤트와 오류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팔렛은 런타임에서 변경 사항이나 조건에 대한 알림을 사용자, 체인 익스플로러 또는 dApp과 같은 외부 개체에게 보내고자 할 때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커스텀 팔렛에서는 다음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발생시키고자 하는 이벤트의 유형

  • 이벤트에 포함되는 정보

  • 이벤트가 발생하는 시점

이벤트 선언하기

이벤트는 #[pallet::event] 매크로를 사용하여 생성됩니다. 예를 들어:

#[pallet::event]
#[pallet::generate_deposit(pub(super) fn deposit_event)]
pub enum Event<T: Config> {
	/// 값을 설정합니다.
	ValueSet { value: u32, who: T::AccountId },
}

그런 다음, 런타임에서 이벤트를 집계하기 위해 RuntimeEvent 타입이 필요합니다.

#[pallet::config]
	pub trait Config: frame_system::Config {
		/// 전체적인 이벤트 유형입니다.
		type RuntimeEvent: From<Event<Self>> + IsType<<Self as frame_system::Config>::RuntimeEvent>;
	}

런타임에 이벤트 노출하기

팔렛에서 정의한 모든 이벤트는 /runtime/src/lib.rs 파일에서 런타임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이벤트를 런타임에 노출하려면 다음을 수행합니다:

  1. 텍스트 편집기에서 /runtime/src/lib.rs 파일을 엽니다.

  2. 팔렛의 구성 트레이트에서 RuntimeEvent 타입을 구현합니다:

    impl template::Config for Runtime {
    	 type RuntimeEvent = RuntimeEvent;
    }
  3. construct_runtime! 매크로에 RuntimeEvent 타입을 추가합니다:

    construct_runtime!(
    	 pub enum Runtime where
     	 Block = Block,
    	   NodeBlock = opaque::Block,
    	   UncheckedExtrinsic = UncheckedExtrinsic
    	 {
        // --snip--
    	   TemplateModule: template::{Pallet, Call, Storage, Event<T>},
    	   //--add-this------------------------------------->
    		 }
    );

    이 예제에서 이벤트는 제네릭 타입이며 <T> 매개변수가 필요합니다. 이벤트가 제네릭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T> 매개변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발생시키기

Substrate는 매크로를 사용하여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기본 구현을 제공합니다.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이벤트 열거형을 선언할 때 `generate_deposit` 속성을 사용합니다.
#[pallet::event]
	#[pallet::generate_deposit(pub(super) fn deposit_event)] // <------ 여기 ----
	#[pallet::metadata(...)]
	pub enum Event<T: Config> {
		// --snip--
	}

// 2. 디스패처 함수 내에서 `deposit_event`를 사용합니다.
#[pallet::call]
	impl<T: Config> Pallet<T> {
		#[pallet::weight(1_000)]
		pub(super) fn set_value(
			origin: OriginFor<T>,
			value: u64,
		) -> DispatchResultWithPostInfo {
			let sender = ensure_signed(origin)?;
			// --snip--
			Self::deposit_event(RawEvent::ValueSet(value, sender));
		}
	}

이 함수의 기본 동작은 FRAME 시스템에서 deposit_event를 호출하여 이벤트를 스토리지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 함수는 해당 블록의 시스템 팔렛(System Pallet)의 스토리지에 이벤트를 저장합니다. 새로운 블록이 시작될 때, 시스템 팔렛은 이전 블록에서 저장된 모든 이벤트를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발생된 이벤트는 Polkadot-JS API와 같은 하위 라이브러리에서 직접 지원됩니다. 그러나 이벤트를 다르게 처리하고 싶다면 자체 deposit_event 함수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되는 타입

이벤트는 SCALE 코덱를 사용하여 타입 인코딩을 지원하는 모든 타입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AccountIdBalances와 같은 런타임 제네릭 타입을 사용하려는 경우, 해당 타입을 정의하기 위해 where 절을 포함해야 합니다. 위의 예제에서 보여진 대로 정의합니다.

이벤트 수신하기

Substrate RPC는 이벤트를 직접 쿼리할 수 있는 엔드포인트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System 팔렛의 스토리지를 쿼리하여 현재 블록의 이벤트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Polkadot-JS API는 런타임 이벤트에 대한 WebSocket을 지원합니다.

오류

런타임 코드는 명시적으로 모든 오류 상황을 처리해야 합니다. 런타임 코드의 함수는 컴파일러를 패닉시키지 않는 함수여야 합니다. Rust에서 패닉이 발생하지 않는 코드를 작성하는 일반적인 관용구는 Result 타입을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Result 열거형 타입은 함수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지 못했음을 패닉하지 않고 알릴 수 있는 Err을 가지고 있습니다. FRAME 개발은 런타임으로 디스패치될 수 있는 함수 호출에 대해 오류를 만났을 경우 DispatchError를 낼 수 있는 DispatchResult 타입을 반환해야 합니다.

각 FRAME 팔렛은 #[pallet::error] 매크로를 사용하여 커스텀 DispatchError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llet::error]
pub enum Error<T> {
		/// 에러 이름은 설명적이어야 합니다.
		InvalidParameter,
		/// 에러에는 유용한 문서가 있어야 합니다.
		OutOfSpace,
	}

FRAME Support 모듈에는 전처리 조건을 확인하고 오류를 발생시킬 수 있는 유용한 ensure! 매크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frame_support::ensure!(param < T::MaxVal::get(), Error::<T>::InvalidParame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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