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체인 로컬 스토리지

이 가이드는 오프체인 워커를 사용하여 검색된 데이터를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하여 나중에 액세스하는 방법입니다.

지난 섹션에서 오프체인 워커(OCW)는 블록체인 상태를 직접 수정할 수 없으므로 계산된 결과를 체인에 다시 저장하기 위해 트랜잭션을 제출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가 체인에 저장하기에 적합하지 않지만 나중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어딘가에 저장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는 일시적인 데이터나 계산이 완료된 후에 폐기할 수 있는 중간 계산이 포함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오프체인 워커에게 데이터를 전체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이에서 전달하지 않고 로컬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작성하도록 지시합니다. 여러 OCW에서 일관되게 액세스할 수 있는 값을 가지기 위해 스토리지 락(Storage Lock) 개념이 소개됩니다. OCW는 각 블록 생성의 끝에서 비동기적으로 실행되며 실행 시간에 제한이 없으므로 언제든지 여러 OCW 인스턴스가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로컬 스토리지 API는 체인 상의 상응하는 API와 유사하게 get, set, mutate를 사용하여 액세스합니다. mutate비교 및 교체 패턴을 사용하여 메모리 위치의 내용을 주어진 값과 비교하고, 그 값이 동일한 경우에만 해당 메모리 위치의 내용을 새로운 주어진 값으로 수정합니다. 이는 단일 원자적 작업으로 수행됩니다. 원자성은 새로운 값이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계산되었음을 보장합니다. 값이 그 동안 다른 스레드에 의해 업데이트되었다면 쓰기 작업은 실패합니다.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된 값은 네트워크 간의 합의 메커니즘을 거치지 않았으므로 노드 운영자의 조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이 가이드에서는 먼저 스토리지에서 캐시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토리지를 확인합니다. 캐시된 값이 발견되면 오프체인 워커가 반환되고, 그렇지 않으면 락을 획득하고 고성능 계산을 수행한 후 스토리지에 저장합니다.

절차

  1. 팔렛의 offchain_worker 함수 훅에서 스토리지 참조를 정의합니다.

    fn offchain_worker(block_number: T::BlockNumber) {
      // 로컬 스토리지 값에 대한 참조를 생성합니다.
      // 로컬 스토리지는 모든 오프체인 워커에 공통이므로,
      // 팔렛 이름으로 항목을 먼저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let storage = StorageValueRef::persistent(b"pallet::my-storage");
    }

    위의 코드에서는 StorageValueRef::persistent()를 사용하여 영구 로컬 스토리지를 정의하고 pallet::my-storage 키로 식별합니다. 키는 str 타입이 아닌 바이트 배열 타입으로 지정됩니다. 이 로컬 스토리지는 오프체인 워커의 실행 간에 지속되고 공유됩니다.

  2. 스토리지에 캐시된 값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fn offchain_worker(block_number: T::BlockNumber) {
      // ...
      let storage = StorageValueRef::persistent(b"pallet::my-storage");
    
      if let Ok(Some(res)) = storage.get::<u64>() {
        log::info!("cached result: {:?}", res);
        return Ok(());
      }
    }

    get<T: Decode>() 함수를 사용하여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함수는 Result<Option<T>, StorageRetrievalError> 타입을 반환합니다. 유효한 값이 있는 경우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Ok(())를 반환합니다. 반환된 값의 타입을 정의해야 합니다.

    set()을 사용하여 스토리지에 쓰고, mutate<T, E, F>()를 사용하여 스토리지를 원자적으로 읽고 변경합니다.

  3. 유효한 값(None)이 없거나 StorageRetrievalError가 있는 경우, 필요한 결과를 계산하고 스토리지 락을 획득합니다.

    다음과 같이 스토리지 락을 먼저 정의합니다.

    const LOCK_BLOCK_EXPIRATION: u32 = 3; // 블록 번호로 지정
    const LOCK_TIMEOUT_EXPIRATION: u64 = 10000; // 밀리초로 지정
    
    fn offchain_worker(block_number: T::BlockNumber) {
      // ...
      let storage = StorageValueRef::persistent(b"pallet::my-storage");
    
      if let Ok(Some(res)) = storage.get::<u64>() {
        log::info!("cached result: {:?}", res);
        return Ok(());
      }
    
      // 매우 고성능 계산이 여기에 있습니다.
      let val: u64 = 100 + 100;
    
      // 스토리지 락을 정의합니다.
      let mut lock = StorageLock::<BlockAndTime<Self>>::with_block_and_time_deadline(
        b"pallet::storage-lock",
        LOCK_BLOCK_EXPIRATION,
        Duration::from_millis(LOCK_TIMEOUT_EXPIRATION)
      );
    }

    위의 코드 스니펫에서는 블록 번호와 시간 만료가 지정된 스토리지 락이 정의됩니다. 이 함수는 락 식별자, 블록 번호 만료 및 시간 만료를 입력으로 받습니다. 위의 락은 지정된 블록 번호나 시간 경과 중 하나가 지나면 만료됩니다. 블록 번호만 또는 시간 경과로 만료 기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4. .try_lock()을 사용하여 스토리지 락을 획득합니다.

    fn offchain_worker(block_number: T::BlockNumber) {
      // ...
    
      let mut lock = /* .... */;
    
      if let Ok(_guard) = lock.try_lock() {
        storage.set(&val);
      }
    }

    Result<StorageLockGuard<'a, '_, L>, <L as Lockable>::Deadline>를 반환합니다. 여기서의 메커니즘은 스토리지에 쓰기 전에 먼저 락 가드를 소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락 가드는 한 번에 하나의 프로세스만 소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set()을 사용하여 값을 스토리지에 씁니다. set()에 전달되는 값의 데이터 타입은 위의 get<T>() 호출에서 지정한 타입과 동일해야 합니다.

  5. 마지막으로, 오프체인 워커 함수에서 반환합니다.

    전체 코드는 다음과 유사합니다.

    const LOCK_BLOCK_EXPIRATION: u32 = 3; // 블록 번호로 지정
    const LOCK_TIMEOUT_EXPIRATION: u64 = 10000; // 밀리초로 지정
    
    fn offchain_worker(block_number: T::BlockNumber) {
      let storage = StorageValueRef::persistent(b"pallet::my-storage");
    
      if let Ok(Some(res)) = storage.get::<u64>() {
        log::info!("cached result: {:?}", res);
        return Ok(());
      }
    
      // 매우 고성능 계산이 여기에 있습니다.
      let val: u64 = 100 + 100;
    
      // 스토리지 락을 정의합니다.
      let mut lock = StorageLock::<BlockAndTime<Self>>::with_block_and_time_deadline(
        b"pallet::storage-lock",
        LOCK_BLOCK_EXPIRATION,
        Duration::from_millis(LOCK_TIMEOUT_EXPIRATION)
      );
    
      if let Ok(_guard) = lock.try_lock() {
        storage.set(&val);
      }
      Ok(())
    }

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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