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타임에 팔레트 추가하기

Substrate 노드 템플릿을 위한 런타임에 간단한 팔레트를 추가하는 기본 단계를 보여줍니다.

로컬 블록체인 만들기에서 보았듯이, Substrate 노드 템플릿은 사용자 정의 블록체인을 구축하기 위한 시작점으로 몇 가지 기본 FRAME 개발 모듈인 팔레트를 포함한 작동하는 런타임을 제공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노드 템플릿의 런타임에 새로운 팔레트를 추가하는 기본 단계를 소개합니다. 새로운 FRAME 팔레트를 런타임에 추가하려는 경우 언제든지 비슷한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각 팔레트는 팔레트가 구현하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특정 구성 설정(예: 팔레트에서 필요한 특정 매개변수와 유형)이 필요합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노드 템플릿의 런타임에 Nicks 팔레트를 추가하므로 Nicks 팔레트에 특정한 설정을 구성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Nicks 팔레트는 블록체인 사용자가 자신이 제어하는 계정에 대해 닉네임을 예약하기 위해 예치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구현합니다.

  • set_name 함수는 이름이 이미 사용 중이지 않은 경우 예치금을 수집하고 계정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 clear_name 함수는 계정과 연결된 이름을 제거하고 예치금을 반환합니다.

  • kill_name 함수는 예치금을 반환하지 않고 계정 이름을 강제로 제거합니다.

이 튜토리얼은 더 복잡한 구성 설정을 가진 팔레트를 추가하는 방법, 사용자 정의 팔레트를 생성하는 방법 및 팔레트를 게시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고급 튜토리얼로 가는 중간 단계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시작하기 전에 다음을 확인하세요.

  • Rust 및 Rust 툴체인을 설치하여 Substrate 개발 환경을 구성했는지 확인하세요.

  • 로컬 블록체인 만들기 튜토리얼을 완료하고 개발자 허브에서 Substrate 노드 템플릿을 로컬에 설치했는지 확인하세요.

  • 소프트웨어 개발 및 명령 줄 인터페이스 사용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 블록체인 및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에 대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튜토리얼 목표

이 튜토리얼을 완료함으로써 Nicks 팔레트를 사용하여 다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팔레트를 포함하도록 런타임 종속성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팔레트별 Rust 특성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새로운 팔레트와 상호작용하면서 런타임의 변경 사항을 확인합니다.

Nicks 팔레트 종속성 추가하기

새로운 팔레트를 사용하기 전에, 컴파일러가 런타임 바이너리를 빌드하는 데 사용하는 구성 파일에 대한 정보를 추가해야 합니다.

Rust 프로그램의 경우, Cargo.toml 파일을 사용하여 결과 바이너리를 컴파일하는 데 사용되는 구성 설정 및 종속성을 정의합니다. Substrate 런타임은 표준 라이브러리 Rust 함수를 포함하는 네이티브 플랫폼 바이너리와 표준 Rust 라이브러리를 포함하지 않는 WebAssembly (Wasm) 바이너리로 컴파일되므로 Cargo.toml 파일은 두 가지 중요한 정보를 제어합니다.

  • 런타임에 대한 종속성으로 가져올 팔레트의 위치 및 버전을 포함합니다.

  • 네이티브 Rust 바이너리를 컴파일할 때 활성화해야 하는 각 팔레트의 기능을 지정합니다. 각 팔레트에서 표준(std) 기능 세트를 활성화함으로써 런타임을 컴파일할 때 웹 어셈블리 바이너리를 빌드할 때 누락되는 함수, 유형 및 기본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Cargo.toml 파일에서 종속성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argo 문서의 Dependencies를 참조하세요. 의존 패키지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Cargo 문서의 Features를 참조하세요.

Nicks 팔레트의 종속성을 런타임에 추가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세요.

  1. 터미널 쉘을 열고 노드 템플릿의 루트 디렉토리로 이동하세요.

  2. 텍스트 편집기에서 runtime/Cargo.toml 구성 파일을 엽니다.

  3. [dependencies] 섹션을 찾고 다른 팔레트가 어떻게 가져오는지 확인하세요.

  4. 기존 팔레트 종속성 설명을 복사하고 팔레트 이름을 pallet-nicks로 바꿔 팔레트를 노드 템플릿 런타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유사한 줄을 추가하세요.

    pallet-nicks = { version = "4.0.0-dev", default-features = false, git = "https://github.com/paritytech/polkadot-sdk.git", branch = "polkadot-v1.0.0" }

    이 줄은 pallet-nicks 크레이트를 종속성으로 가져오고 다음을 지정합니다.

    • 가져올 크레이트의 버전을 식별하는 데 사용되는 버전.

    • 표준 Ru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런타임을 컴파일할 때 팔레트 기능을 포함하는 기본 동작.

    • pallet-nicks 크레이트를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 위치.

    • 크레이트를 검색하기 위해 사용할 브랜치. Nicks 팔레트에 대해 다른 팔레트에서 사용하는 버전브랜치 정보와 동일한 정보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세부 정보는 노드 템플릿의 특정 버전에 포함된 팔레트의 모든 팔레트에 대해 동일해야 합니다.

  5. features 목록에 pallet-nicks/std 기능을 추가하세요.

    [features]
    default = ["std"]
    std = [
       ...
       "pallet-aura/std",
       "pallet-balances/std",
       "pallet-nicks/std",
       ...
    ]

    이 섹션은 이 런타임을 컴파일하는 데 사용되는 기본 기능 세트가 std 기능 세트임을 지정합니다. std 기능 세트를 사용하여 런타임을 컴파일할 때 종속성으로 나열된 모든 팔레트의 std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표준 Rust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플랫폼 네이티브 바이너리로 컴파일되는 런타임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Build process를 참조하세요.

    Cargo.toml 파일의 features 섹션을 업데이트하는 것을 잊으면 런타임 바이너리를 컴파일할 때 cannot find function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새로운 종속성이 올바르게 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cargo check -p node-template-runtime --release

Balances 구성 검토하기

각 팔레트에는 Config라는 Rust trait가 있습니다. Config trait은 팔레트가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매개변수와 유형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팔레트를 추가하는 데 필요한 대부분의 팔레트별 코드는 Config trait을 사용하여 구현됩니다. 팔레트를 추가하기 위해 어떤 것을 구현해야 하는지는 해당 팔레트의 Rust 문서나 팔레트의 소스 코드를 참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nicks 팔레트에 대해 구현해야 하는 내용을 확인하려면 pallet_nicks::Config의 Rust 문서나 Nicks 팔레트 소스 코드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에서는 Balances 팔레트의 Config trait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Balances 팔레트를 사용합니다.

Balances 팔레트의 Config trait을 검토하려면:

  1. 텍스트 편집기에서 runtime/src/lib.rs 파일을 엽니다.

  2. Balances 팔레트를 찾고 다음과 같은 구현 (impl) 코드 블록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pub type Balance = u128;
    
    // ...
    
    /// Existential deposit.
    pub const EXISTENTIAL_DEPOSIT: u128 = 500;
    
    impl pallet_balances::Config for Runtime {
       type MaxLocks = ConstU32<50>;
       type MaxReserves = ();
       type ReserveIdentifier = [u8; 8];
       /// The type for recording an account's balance.
       type Balance = Balance;
       /// The ubiquitous event type.
       type RuntimeEvent = RuntimeEvent;
       /// The empty value, (), is used to specify a no-op callback function.
       type DustRemoval = ();
       /// Set the minimum balanced required for an account to exist on-chain
       type ExistentialDeposit = ConstU128<EXISTENTIAL_DEPOSIT>;
       /// The FRAME runtime system is used to track the accounts that hold balances.
       type AccountStore = System;
       /// Weight information is supplied to the Balances pallet by the node template runtime.
       type WeightInfo = pallet_balances::weights::SubstrateWeight<Runtime>;
    }

    이 예제에서 볼 수 있듯이, impl pallet_balances::Config 블록을 사용하여 Balances 팔레트 Config trait에서 지정된 유형과 매개변수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impl 블록은 Balances 팔레트에서 잔액을 추적하기 위해 u128 유형을 사용하도록 구성합니다.

Nicks 구성 구현하기

Balances 팔레트에 대한 Config trait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예제로 확인했으므로 이제 Nicks 팔레트에 대한 Config trait을 구현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런타임에 nicks 팔레트를 구현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세요.

  1. 텍스트 편집기에서 runtime/src/lib.rs 파일을 엽니다.

  2. Balances 코드 블록의 마지막 줄을 찾으세요.

  3. 다음과 같은 Nicks 팔레트 코드 블록을 추가하세요.

    impl pallet_nicks::Config for Runtime {
     // Balances 팔레트는 ReservableCurrency trait을 구현합니다.
     // `Balances`는 `construct_runtime!` 매크로에서 정의됩니다.
     type Currency = Balances;
    
     // ReservationFee를 값으로 설정합니다.
     type ReservationFee = ConstU128<100>;
    
     // 예치금이 손실될 때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습니다.
     type Slashed = ();
    
     // Nick 팔레트 관리자로 FRAME System Root origin을 구성합니다.
     // https://paritytech.github.io/substrate/master/frame_system/enum.RawOrigin.html#variant.Root
     type ForceOrigin = frame_system::EnsureRoot<AccountId>;
    
     // 닉네임의 MinLength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type MinLength = ConstU32<8>;
    
     // 닉네임의 MaxLength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합니다.
     type MaxLength = ConstU32<32>;
    
     // The ubiquitous event type.
     type RuntimeEvent = RuntimeEvent;
    }
  4. Nicks를 construct_runtime! 매크로에 추가하세요.

    예를 들어:

    construct_runtime!(
    pub enum Runtime where
        Block = Block,
        NodeBlock = opaque::Block,
        UncheckedExtrinsic = UncheckedExtrinsic
      {
        /* --snip-- */
        Balances: pallet_balances,
    
        /*** 이 줄을 추가하세요 ***/
        Nicks: pallet_nicks,
      }
    );
  5.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파일을 닫으세요.

  6.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새로운 종속성이 올바르게 해결되는지 확인하세요.

    cargo check -p node-template-runtime --release

    오류가 없으면 컴파일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7.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릴리스 모드로 노드를 컴파일하세요.

    cargo build --release

블록체인 노드 시작하기

노드가 컴파일되면, Nicks 팔레트로 기능이 향상된 노드를 시작하고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로컬 Substrate 노드를 시작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세요.

  1. 필요한 경우 터미널 쉘을 엽니다.

  2. Substrate 노드 템플릿의 루트 디렉토리로 이동하세요.

  3.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개발 모드에서 노드를 시작하세요.

    ./target/release/node-template --dev

    이 경우 --dev 옵션은 노드가 미리 정의된 development 체인 스펙을 사용하여 개발자 모드에서 실행되도록 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이 옵션은 노드를 중지할 때(예: Control-c를 누르면) 모든 활성 데이터(키, 블록체인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정보 등)를 삭제합니다. --dev 옵션을 사용하면 노드를 중지하고 다시 시작할 때마다 깨끗한 작업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터미널에 표시된 출력을 확인하여 노드가 성공적으로 실행되었는지 확인하세요.

    finalized 다음의 숫자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면 블록체인이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고 그들이 설명하는 상태에 대해 합의에 도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노드 출력이 표시되는 터미널을 열어둡니다.

프론트엔드 템플릿 시작하기

이제 런타임에 새로운 팔레트를 추가했으므로 Substrate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노드 템플릿과 상호작용하고 Nicks 팔레트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시작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세요.

  1. 컴퓨터에서 새로운 터미널 쉘을 엽니다.

  2. 새 터미널에서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설치한 루트 디렉토리로 이동하세요.

  3.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프론트엔드 템플릿의 웹 서버를 시작하세요.

    yarn start
  4.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8000/을 열어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확인하세요.

Nicks 팔레트를 사용하여 닉네임 설정하기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시작한 후에는 방금 런타임에 추가한 Nicks 팔레트와 상호작용하기 위해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에 닉네임을 설정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세요.

  1. 계정 선택 목록을 확인하여 현재 Alice 계정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Pallet Interactor 구성 요소에서 Extrinsic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3. 팔레트 목록에서 nicks를 선택하세요.

  4. nicks 팔레트에서 호출할 함수로 setName을 선택하세요.

  5. MinNickLength (8자)보다 길고 MaxNickLength (32자)보다 길지 않은 name을 입력하세요.

  6. Signed를 클릭하여 함수를 실행하세요.

  7. 호출의 상태가 준비에서 InBlock으로 변경되고 최종적으로 Finalized로 변경되는 것과 Nicks 팔레트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확인하세요.

Nicks 팔레트를 사용하여 계정에 대한 정보 조회하기

다음으로, Nicks 팔레트의 런타임 스토리지에서 Alice의 닉네임 값을 읽기 위해 쿼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ice에 대한 저장된 정보를 반환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세요.

  1. Pallet Interactor 구성 요소에서 Query를 상호작용 유형으로 선택하세요.

  2. 팔레트 목록에서 nicks를 선택하세요.

  3. 호출할 함수로 nameOf을 선택하세요.

  4. AccountId 필드에 alice 계정의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은 다음 Query를 클릭하세요.

    반환 유형은 두 개의 값을 포함하는 튜플입니다.

    • Alice 계정에 대한 16진수로 인코딩된 닉네임 53756273747261746520737570657273746172202d20416c696365입니다. 16진수로 인코딩된 값을 문자열로 변환하면 setName 함수에 지정한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 Alice의 계정에서 닉네임을 보호하기 위해 예약된 금액(100)입니다.

    Bob의 계정에 대해 Nicks 팔레트에 대한 nameOf를 쿼리하면 None이 반환됩니다. 이는 Bob이 닉네임을 예약하기 위해 setName 함수를 호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추가 기능 탐색하기

이 튜토리얼은 런타임에 간단한 팔레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보여주며, 미리 정의된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새로운 팔레트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경우 런타임에 nicks 팔레트를 추가하고 프론트엔드 템플릿을 사용하여 set_namenameOf 함수를 호출했습니다. nicks 팔레트는 clear_name 함수와 kill_name 함수라는 두 가지 추가 기능을 제공하여 계정 소유자가 예약된 이름을 제거하거나 루트 수준 사용자가 계정 이름을 강제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Nicks 및 Sudo 팔레트를 통해 노출된 추가 기능(예: Sudo 팔레트 및 오리진 계정 사용)을 탐색하여 추가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은 이 튜토리얼의 목적 범위를 벗어납니다. Nicks 및 Sudo 팔레트를 통해 노출된 추가 기능을 탐색하려면 다음 단계로 이동하여 호출에 대한 오리진 지정을 선택하세요.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Substrate 개발에 대해 더 알아보기 위해 여러 튜토리얼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Last upd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