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구성하기

FRAME 팔렛을 사용하여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여러 토큰 계정을 제어하고 자식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팔렛을 구축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구조는 크라우드펀딩 앱을 구축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작은 Merkle proof를 사용하여 기여자가 기여한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자식 스토리지 트라이의 사용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간단한 기여 증명을 할 수 있다면 사용자는 크라우드론에 참여하여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안내서에서는 각기 다른 크라우드펀드 캠페인을 위해 새로운 자식 트라이를 생성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사용자는 크라우드펀드를 시작할 수 있으며, 크라우드펀드의 목표 금액, 종료 시간 및 목표가 달성되면 풀된 자금을 받을 수 있는 수혜자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펀드가 성공하지 못하면 원래 소유자에게 자금이 반환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안내서를 따라가고 자체 팔렛에 크라우드펀딩 기능을 구현하려면 팔렛에 다음 종속성을 포함하십시오:

use frame_support::{
	ensure,
	pallet_prelude::*,
	sp_runtime::traits::{AccountIdConversion, Hash, Saturating, Zero},
	storage::child,
	traits::{Currency, ExistenceRequirement, Get, ReservableCurrency, WithdrawReasons},
	PalletId,
};
use frame_system::{pallet_prelude::*, ensure_signed};
use super::*;

이 안내서는 팔렛 로직에 따라 자체 오류와 이벤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팔렛 구성하기

  1. 팔렛의 구성 특성을 선언합니다.

    Event 타입 외에도, 이 팔렛은 다음 특성이 필요합니다:

    • Currency - 크라우드펀드에 사용될 통화입니다.

    • SubmissionDeposit - 크라우드펀드 소유자가 보증금으로 보유해야 할 금액입니다.

    • MinContribution - 크라우드펀드에 기여할 수 있는 최소 금액입니다.

    다음 타입으로 특성을 확장합니다:

    /// 팔렛의 구성 특성.
    #[pallet::config]
    pub trait Config: frame_system::Config {
    	type RuntimeEvent: From<Event<Self>> + IsType<<Self as frame_system::Config>::RuntimeEvent>;
    	type Currency: ReservableCurrency<Self::AccountId>;
    	type SubmissionDeposit: Get<BalanceOf<Self>>;
    	type MinContribution: Get<BalanceOf<Self>>;
    	type RetirementPeriod: Get<Self::BlockNumber>;
    }

    그리고 다음 타입 별칭을 추가합니다:

    pub type FundIndex = u32;
    type AccountIdOf<T> = <T as frame_system::Config>::AccountId;
    type BalanceOf<T> = <<T as Config>::Currency as Currency<AccountIdOf<T>>>::Balance;
  2. 크라우드펀드 구성 정보를 저장하는 구조체를 생성합니다.

    #[derive(Encode, Decode, Default, PartialEq, Eq, TypeInfo)]
    #[cfg_attr(feature = "std", derive(Debug))]
    pub struct FundInfo<AccountId, Balance, BlockNumber> {
    	/// 캠페인이 성공하면 자금을 받을 계정입니다.
    	beneficiary: AccountId,
    	/// 예치금액입니다.
    	deposit: Balance,
    	/// 모금된 총 금액입니다.
    	raised: Balance,
    	/// 자금 조달이 성공해야 하는 블록 번호입니다.
    	end: BlockNumber,
    	/// `raised`의 상한입니다.
    	goal: Balance,
    }

    그리고 이를 더 쉽게 사용하기 위한 새로운 별칭을 생성합니다:

    type FundInfoOf<T> =
    	FundInfo<AccountIdOf<T>, BalanceOf<T>, <T as frame_system::Config>::BlockNumber>;
  3. 스토리지 아이템을 선언합니다.

    스토리지 아이템은 어떤 사용자가 어떤 펀드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추적합니다. 다음 타입을 정의하여 스토리지 아이템을 선언합니다:

    #[pallet::storage]
    #[pallet::getter(fn funds)]
    /// 모든 펀드에 대한 정보입니다.
    pub(super) type Funds<T: Config> = StorageMap<
    	_,
    	Blake2_128Concat,
    	FundIndex,
    	FundInfoOf<T>,
    	OptionQuery,
    >;
    
    #[pallet::storage]
    #[pallet::getter(fn fund_count)]
    /// 지금까지 할당된 펀드의 총 수입니다.
    pub(super) type FundCount<T: Config> = StorageValue<_, FundIndex, ValueQuery>;

자식 트라이(Trie) API 도우미 함수 작성하기

팔렛의 디스패처에게 자금 풀의 계정 ID를 제공하는 함수를 작성합니다.

  1. impl<T: Config> Pallet<T> 내부에 다음을 작성합니다:

    pub fn fund_account_id(index: FundIndex) -> T::AccountId {
    	const PALLET_ID: ModuleId = ModuleId(*b"ex/cfund");
    	PALLET_ID.into_sub_account(index)
    }
  2. 고유한 ChildInfo ID를 생성합니다:

    pub fn id_from_index(index: FundIndex) -> child::ChildInfo {
    		let mut buf = Vec::new();
    		buf.extend_from_slice(b"crowdfnd");
    		buf.extend_from_slice(&index.to_le_bytes()[..]);
    
    		child::ChildInfo::new_default(T::Hashing::hash(&buf[..]).as_ref())
    }
  3. 다음과 같은 도우미 함수를 작성합니다. 이 함수들은 Child API를 사용합니다:

    • pub fn contribution_put: put를 사용하여 관련된 자식 트라이에 기여를 기록합니다.

    • pub fn contribution_get: get을 사용하여 관련된 자식 트라이에서 기여를 조회합니다.

    • pub fn contribution_kil: kill을 사용하여 관련된 자식 트라이에서 기여를 제거합니다.

    • pub fn crowdfund_kill: kill_storage를 사용하여 관련된 자식 트라이에서 모든 기여자 정보를 한 번에 제거합니다.

디스패처 함수 작성하기

이 팔렛의 디스패처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다음 단계를 안내합니다. 디스패처의 로직 내에서 여러 검사를 수행한 후, 각 함수는 연관된 메서드를 사용하여 Funds<T> 스토리지 맵을 변경합니다. 팔렛의 create 함수는 또한 2단계에서 생성한 FundInfo 구조체를 사용합니다.

  1. 새로운 펀드 생성하기

    fn create:

    • T::Currency::withdraw를 사용하여 불균형 변수를 생성합니다.

    • FundInfo 구조체를 사용하여 Funds 스토리지 아이템을 업데이트합니다.

    • Created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2. 기존 펀드에 기여하기

    fn contribute:

    • ensure!를 사용하여 사전 안전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 T::Currency::transfer를 사용하여 기여를 펀드에 추가합니다.

    • 도우미 함수 contribution_put을 사용하여 자식 트라이에 기여를 기록합니다.

    • Contributed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3. 기여자의 전체 잔액을 펀드에서 인출하기

    fn withdraw:

    • ensure!를 사용하여 사전 안전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 T::Currency::resolve_into_existing를 사용하여 자금을 반환합니다.

    • 새로운 잔액을 계산하고 자식 트라이 도우미 함수 funds, contribution_get, contribution_kill을 사용하여 스토리지를 업데이트합니다.

    • Withdrew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4. 퇴직 기간이 만료된 후 전체 크라우드펀드를 해산하기

    fn dissolve:

    • ensure!를 사용하여 사전 안전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 T::Currency::resolve_creating을 사용하여 해산자가 자금을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식 트라이 도우미 함수 crowdfund_kill을 사용하여 스토리지에서 기여자 정보를 제거합니다.

    • Dissolved 이벤트를 생성합니다.

  5. 성공한 크라우드펀드의 수혜자에게 지급하기

    fn dispense:

    • 수혜자와 호출자 모두 자금을 수집하기 위해 T::Currency::resolve_creating를 사용합니다.

    • 이 함수를 호출한 계정에 초기 예치금을 제공하여 스토리지를 정리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 <Funds<T>>::remove(index);Self::crowdfund_kill(index);를 사용하여 펀드를 스토리지에서 제거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기여자를 한 번에 스토리지에서 제거합니다.

예제

자원

Last updated